본문 바로가기

성분 정보
공진단의 주성분을 꼼꼼히 알아봅시다.

당귀는 마땅히 돌아오기를 바란다는 뜻을 담아 '당귀(當歸)'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전해집니다. 이는 오래 전 중국에서 부인들이 싸움터에 나가는 남편을 염려하며 품 속에 당귀를 넣어줬다는 풍습에 유래하는데, 전쟁터에서 기력이 다했을 때 당귀를 먹으면 다시 기운이 회복되어 돌아올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. 일설에는 '이 약을 먹으면 기혈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'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고도 합니다.
당귀의 효능은 피가 부족할 때 피를 생성해 주는 보혈 작용(補血作用)과 피를 원활히 순환하게 해주는 활혈작용(活血作用), 항암효과 및 혈압강하 작용이 있습니다. 약리학적으로 당귀는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촉진시키고, 적혈구 생성을 왕성하게 합니다.

출처 : [네이버 지식백과] 당귀 [當歸] (두산백과)


규격

대한민국약전


이 약은 참당귀 Angelica gigas Nakai (산형과 Umbelliferae)의 뿌리이다.

성 상
약은 뿌리로 원뿔모양 또는 좁은 긴 원뿔모양이고 보통 가지가 갈리며, 길이 15 ∼ 25 cm, 지름 2 ∼ 5 cm이다. 바깥면은 연한 황갈색 ∼ 흑갈색이고 고르지 않은 세로주름이 있으며 점모양의 수염뿌리 자국이 있다. 근두부는 팽대 되어있고 보통 줄기 및 잎의 잔기가 남아 있다. 질은 단단하나 무르다. 꺾인 면은 피부가 연한 갈색 또는 황갈색이고 비교적 성글며 벌어진 틈이 많으며, 목부는 흰색 또는 황백색이다.
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5 ∼ 6 층의 코르크층에 이어 세포가 가로로 배열되어 있고 제 1 기 피부에서 목부에 이르는 유세포는 거의 사각의 벽돌모양이며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. 피부에는 이생세포간극이 있으며 황갈색의 내용물이 들어 있는 분비도 및 인피섬유 무리가 군데군데 섞여 있다. 도관은 주로 계문도관이나 나선문도관이고, 유세포에는 전분립이 많이 들어 있다.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면서 달다.


익수제약(주) 소재지 : 서울특별시 강동구 구천면로 3115(암사동 488-20 익수빌딩)
대표이사 : 정용진 E-mail : iksu.otc@gmail.com 대표번호 : 02-416-1112~7 개인정보관리책임자 : 최민호
Copyright © 2017 kongjindan.co.kr All rights reserved.